언론보도

2019. 08. 04 환경과 조경 - '그룹한', 신화역사공원 J지구 공원조성 조경설계 공모 당선

작성일 20-09-03 09:56

01_조감도-제주신화.jpg
그룹한 어소시에이트의 '신화의 경관' 조감도(CG= 그룹한 제공)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그룹한 어소시에이트의 '신화의 경관(Mythical Scape)'이 신화역사공원 J지구 공원조성사업 조경설계 공모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지난 4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 진행된 공모에 대한 심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1등은 그룹한 어소시에이트(이하 그룹한)가, 2등과 3등에는 서영엔지니어링과 강산이엔씨가 각각 선정됐다. 

 

사업 대상지는 신화역사공원 J지구 내 중심 관람지역인 솟을마당(1만3273㎡)과 신화놀이터(2만5023㎡)로 제주의 신화와 역사 소재를 활용한 제주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자연‧문화 친화적인 테마공원으로 조성이 추진되는 곳이다. 

 

그룹한이 제안한 '신화의 경관'은 제주 땅의 기원과 신화를 재해석한 작품이다.

대상지인 솟을마당과 신화놀이터의 공간구조는 제주의 화산지형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화산으로 융기된 표면에 드러나는 '태고의 땅'과 신화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신생의 표면'은 한라산에서 분출된 용암의 흐름의 따라 만들어진 제주도의 지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수평적 층위를 만들어낸다. '신성한 나무(솟을 낭)'는 이 두 공간을 잇는 수직적 층위가 되어 솟을마당의 공간적 확장을 꾀한다.

 

신생의 표면은 신성한 나무에 의해 하늘로 드러나게 된 새로운 표면으로 구름 그늘막과 하늘 보행길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솟을마당을 감싸는 오름과 신성한 나무를 연결하며 '일상의 공간'에서 '신화적 공간'으로 넘어가는 다리 역할을 한다.  

 

태고의 땅에는 제주의 땅의 형상을 닮은 포장패턴과 제주 현무암을 활용한 시설물을 계획했으며, 넓은 포장면의 배수부하를 저감시킬 '자연침투시스템'을 제안했다. 


제주의 오래된 표면과 새로운 지형을 관통하며 신성한 이야기를 꽃피우는 신성한 나무 '솟을 낭'은 미래의 제주 가치를 담고자 한 랜드마크로 원형 워터 커튼, 클라우드 스크린, 무빙 라이트 등 10가지 멀티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숨어있다. 

 

제주의 신화를 담게될 신화놀이터의 이름는 '오름 원더랜드'이다. 제주를 창조한 '설문대할망' 신화와 '원천강본풀이' 속 '오늘이'의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오름 원더랜드는 설문대할망이 만든 화산섬 제주의 독특한 자연풍경을 닮은 놀이공간으로, '오늘이의 원천강 이야기'를 각각의 오름에 담은 모험놀이공간, 물놀이공간으로 구성했다. 

 

할망의 치맛자락과 빨래판을 닮은 주상절리, 절벽은 이 놀이터를 감싸안아주는 할망과 오백장군의 화신이 되고, 기암사이를 잇는 길을 따라 다양한 챌린지 시설과 신화 동굴로 제주의 모습을 담고자 했다. 

 

8개의 이색적인 오름과 그 안에 숨어있는 인물들과 만나는 과정이 담긴 오늘이의 모험 이야기는 놀이터로 만들어져 아이들이 신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그룹한은 신화역사공원 J지구 활용과 관련해 신화 관련 아카이브 구축, 제주의 녹색문화 확산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정원박람회, 신화축제, 플라워쇼 등 특화 콘텐츠를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신화역사공원 조성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J지구는 2022년 완공돼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1564912281313.jpg
배치도(CG=그룹한 제공)

 

03_조감도_제주신화.jpg
신화의 경관(Mythical Scape) 조감도(CG=그룹한 제공)


1564912288881.jpg
신생의 표면(CG=그룹한 제공)

 

1564912285388.jpg
태고의 땅(CG=그룹한 제공)

 

06_투시도-제주신화.jpg
신성한 나무 '솟을 낭' 투시도(CG=그룹한 제공)


09_조감도-제주신화.jpg
오름 원더랜드 조감도(CG=그룹한 제공) 
 
1564914481102.jpg
오름 원더랜드 내 원천강 투시도(CG=그룹한 제공)

Comments

홍보

  • 언론보도
  • 디자인뉴스
  • 자료실
top